이야기를 모으고 가까이에서 비유를 취하며 단서를 지었는데, 몸을 수양하고 집안을 다스리는 데 볼만한 글이 있다.(小說家 合叢殘小語 近取譬喩, 治身理家 有可觀之辭)’고 하여, 형식상의 단편성과 창작상의 비유수법과 사회적인 효용성을 소설의 특징으로 들었다. 이와같은 반고와 환담의 견해는
이야기정도로 보았음을 알 수 있다.
나) 한대 : 환담(桓譚)은 신론(新說)에서 하찮은 이야기지만 治身과 理家에 도움되는 바가 있다고 하여서 소설의 유용성 부분을 언급했다. 특히 {한서·예문지}에서 반고는, 한편으로 '제자 10가에서 볼만한 것은〔소설가를 제외한〕9가 뿐'이라고 그 가치를 경시하면
이야기 ‘(story)’로 되어 있다.
(2) 가공적인 이야기, 즉 허구(虛構, fiction)이다.
(3) 진실성 (眞實性, reality)이 있다-가공(架空)의 진실
(4) 표면적 인과 관계에 따라 사건을 전개한다.
(5) 인생을 탐구하고 표현한다.
(6) 잘 갖추어진 구조로서의 형식미와 예술성을 지닌 언어 예술.
3. 소설의 분류
(1) 형
사상, 과학, 상업의 신속한 발전으로, 사회 구조가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하였고 문화적인 양상도 달라졌다. 가장 뚜렷한 것은 시민 문화가 사회의 새로운 힘으로 등장했다는 것인데 이는 송대 학술의 주요한 정신적 기반이 되었다.
송대 사회 문화의 중심 세력이 새로운 지식 계층 및 시민 계층으로 옮
이야기지만 작자의 창의에 의하여 재구성되고 창작된 허구적인 얘기를 기록한 것이다. 흔히 위진남북조의 지괴서의 대표로 <<수신기>>가 거론되는데, 위진남북조의 지괴소설이 사실을 기록한 일이라는 것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간보는 수신기를 지은데 에는 다음과 같은 동기가 있다고 밝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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않을 표현을 피하는 것보다 개선의 의지와 노력을 보이면서 나타내 보이는 것도 솔직하고 발전적인 인상을 줄 수 있다.
3. 학창생활
학창생활에서 주요하게 다뤄야 할 부분은 대학재학시절, 그 이전의 학교생활들은 특징적이고 개괄적인 것을 간단히 소개하는 선에서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얘기는...
개인들의 모습에 깊이 사로잡혀 있다. 따라서 분단 체제의 현실과 광주 항쟁 등, 일련의 시국 사건 등에 직접, 간접으로 관계된 인물들을 다루고 있으며, 이러한 현실과 깊은 관련을 맺고 있는 인물들이 현실의 다양한 폭력 앞에서 어떻게 파멸되는지를 꾸준하게 이야기하고 있다.
생략 등등...
사상의 제시를 통해서 통일되고 안정된 국가의 성립을 바랬던 순자의 모습을 그가 중요시했던 여러 사상을 중심으로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다.
1. 荀子의 생애
순자의 생애에 관한 기록은 『史記』의 「孟子荀卿列傳」에서 볼 수 있다.
순경은 조나라 사람인데 쉰 살이 되어서야 비로소 제나라
문지) 동인을 중심으로 자유주의문학의 주요 담론을 설명하고 그 담론이 적용된 사례로서 구체적인 소설․시 작품을 들어 발표를 마무리 짓고자 한다. 다만 우리의 분석 대상이 기계적으로 7․80년대에만 한정되지는 않는다. 이는 7․80년대의 문학 담론이 이미 60년대 후반부터 그 기원을 찾을
I. 70년대 시대개관
II. 80년대 시대개관
I. 70년대 시대개관
70년대는 삼선 개헌의 여파와 유신 체계에 의한 정치적 불안과 긴장 속에 시작된다. 70년에 노동자 전태일의 분신 자살 사건이 일어났고, 71년에는 광주 대단지 사건이 일어나 학생과 지식인, 종교계의 민중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을 환기시킨